스마트폰 촬영 팁 10가지

날씨 좋은 날 스마트폰으로 멋있는 사진을 찍었다면 지인들과 공유하기 좋은 기회이다. 그것은 주머니에 스마트폰이라는 – 윈도우폰, 아이폰, 안드로이드, 블랙 베리 – 매우 강력한 패키지를 갖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일반인은 똑딱이 카메라나 DSLR 카메라만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스마트폰이라도 간단한 팁을 알고 사진을 찍는다면 일반 카메라보다 더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다.

1.렌즈를 닦아라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 중에서 흐릿한 사진을 가끔 본적 있을 것이다. 그것은 평상시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렌즈에 지문이나 선크림이 묻기 때문이다. 사진 찍기 전에는 반드시 렌즈를 닦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일부 휴대 전화는 더 좋은 렌즈를 보호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제조 업체는 얇고 슬림 한 단말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렌즈에 손이 닿을 수 밖에 없다.

2.초점을 맞추어라
초점을 맞추는 것은 선명하고 인상적인 사진을 찍는 첫번째 열쇠이다. 스마트폰이 피사체를 확인하고 정확하게 포커스를 맞츨 수 있도록 시간을 주어야 한다. 초점이 맞지 않아 스마트폰이 경고음이 울리더라도 직접 눈으로 피사체가 선명한지 확인해야 한다.
너무 가까워 초점이 맞지 않을 때에는 터치하여 초점을 변경해보고 그래도 초점이 맞지 않으면 피사체가 조금 작게 나오더라도 한 발 뒤로 물러서서 촬영한다

3. 구도를 잡아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진을 눈에 보이는 장면을 생각없이 찍으려고 한다. 너무 쉽게 찍은 사진은 배경이 복잡하거나 중요한 피사체가 너무 크게 표현되어 그 사진을 보는 사람은 찍는 사람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사진을 찍을때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보여 줄것인지 잠시 구도를 잡는 시간을 갖어라.

사진 작가들은 이상적인 구도를 잡기 위해 사진의 사각 화면을 같은 비율로 9분할 하고 분할되는 중앙 교차점 4개 지점에 중요한 피사체를 위치하게 할 뿐만 아니라 바다와 같은 수평선이나 건물의 수직선은 교차선에 일치시려고 노력한다.

4. 햇 빛을 이용해라
햇빛은 푸른 하늘과 선명한 자연을 찍기 위한 중요한 조건이다. 그러나 대개는 햇빛을 향하거나 가까이 당겨 촬영하여 플레어 현상이 나타나 피사체의 디테일한 내용이 가려지게 된다

햇빛을 직접 받게 되는 경우에는 플레어가 생길 수 있으므로 햇빛이 렌즈에 직선으로 마주하지 않도록 손으로 가려준다. 그리고 피사체에게 콘트라스를 충분하게 주기 위해서 태양을 측면에 있도록 하고 촬영한다.

5. 플래시를 믿지마라
스미트폰 플래시는 저전력으로 가까운 거리에서만 효과가 있다. 특히 어두운 조명에서는 가까운 부분과 배경의 극심한 명암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다만 맑은 날에 역광이 발생하는 피사체에 근접하여 사진을 찍으면 그림자를 없앨 수 있다.

실내에서 스마트폰 플래시만 사용하면 어둡게 나올수 있지만 추가 조명을 사용하면 도움이된다. 하지만 스마트폰 플래시와 추가 된 조명을 조절하기는 쉽지 않아 노출이 과다 또는 부족하게 될 수 있다.

6. 카메라를 고정 시켜라
스마트 폰은 종종 낮은 조명에서 촬영할 때 두 가지 작업을 수행한다 : 첫번째는 노출 시간을 늘려서 빛을 충분하게 확보하려고 한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부족한 광량을 늘리기 위해 ISO를 높이려고 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어두운 곳에 촬영을 하게되면 해상도가 낮아지거나 카메라가 흔들려서 노이즈가 심한 사진이 될 수 있다.

광량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현장에서 테이블, 난간 등을 이용하여 스마트 폰을 움직이지 않있도록 자세를 취하고 가급적 ISO를 낮출 수 있도록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 좋다.

7. 줌 사용을 피하라
스마트폰의 줌 기능은 대부분은 디지털 줌 방식이다. 이 방식은 제한된 이미지 크기를 확대하는 것으로 확대할 수록 피사체의 해상도를 떨어 뜨리게하여 사진의 품질을 나쁘게 한다. 피사체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피사체 가까이 이동 촬영하거나 작게 찍은 이미지를 필요한 크기로 자르는 방식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8. 셔터음을 낮추어라
일부 스마트폰은 삑 소리의 셔터음을 사용하게 하고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셔터음이 실제로 카메라 셔터 속도를 느리게 한다. 셔터 소리가 없어도 촬영을 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셔터음을 일부러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또한 일부 스마트폰은 필요 이상으로 미리보기 기능이 있다. 가급적 미리보기 기능을 해제하거나 시간을 조정하도록 한다.

9. 동영상 촬영시 세우지 마라
요즈음은 비디오 촬영을위해 스마트폰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그리고 그 동영상을 유트브와 페이스 북에 게시하고 있으나 대부분을 TV화면처럼 수평으로 촬영한다. 그러나 가끔 스마트폰을 수직으로 세워서 촬영하는 경우가 있다. 수직으로 세워서 동영상을 촬영하면 화면 중앙에만 영상이 있고 좌우에는 검은 막대기가 있어 화면이 작아 진다.
앞으로 동영상을 찍을 때에는 스마트폰을 횡으로 촬영하여 화면을 낭비하지 말아야 한다.

10 .촬영 어플리케이션을 쓰지 마라.
스마트폰 사진을 다양하게 찍을 수 있도록 무료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 많이 있다. 어플리케이션은 색상이나 크기, 이미지의 변화를 줄 수 있지만 내장된 기능으로 찍은 원본 사진보다 해상도나 크기 정보를 부족하게 할 수 있다.

일부러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말고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카메라 프로그램을 촬영해라. 사진의 후처리가 필요할 때에는 사진 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샵터치, 인스타그램, 네트, Camera360 등을 이용하는것이 원본 사진의 활용도가 높아 진다.

출처 : http://www.pocket-lint.com/news/120868-10-top-tips-for-better-smartphone-photography

Post Author: 이기상

2 thoughts on “스마트폰 촬영 팁 10가지

    phostokr

    (2013/12/25 - 8:33 오후)

    일반인은 똑딱이 카메라나 DSLR 카메라만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스마트폰이라도 간단한 팁을 알고 사진을 찍는다면 일반 카메라보다 더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다. @ http://t.co/EfkJkNw7Dc

    pajuiyagi

    (2013/12/25 - 8:34 오후)

    RT @phostokr: 일반인은 똑딱이 카메라나 DSLR 카메라만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스마트폰이라도 간단한 팁을 알고 사진을 찍는다면 일반 카메라보다 더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다. @ http://t.co/EfkJkNw…

댓글 닫힘.